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손 엄지손가락 근육 떨림 증상은 왜 생길까?

by 리무진하이 2023. 3. 26.
728x90
반응형
엄지손가락 근육떨림

왼쪽 엄지손가락 근육이 떨리는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혈액순환문제

알코올섭취

신경계 질환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와 불안은 엄지손가락의 떨림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뇌의 특정 부위에 활동을 유발하며, 이는 신체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의 떨림은 이러한 반응의 하나로, 스트레스와 불안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각각 다른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압박감, 업무적인 걱정, 인간관계의 문제, 경제적인 문제 등과 관련됩니다. 불안은 심리적인 문제와 관련되며, 걱정, 불안, 두려움 등의 감정을 유발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신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심장 박동수 증가, 호흡곤란, 손에 땀을 내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의 떨림은 이러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명상, 규칙적인 수면 등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대처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혈액순환 문제

왼쪽 엄지손가락 떨림의 원인 중 하나로 혈액순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은 혈액이 심장에서 펌프 되어 몸 전체를 순환하는 과정입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의 유동성이 감소하거나 혈액의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서 손가락 끝이나 손바닥에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엄지손가락 떨림은 주로 혈액순환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상동맥 질환, 혈전증, 고혈압, 당뇨병 등이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쳐 엄지손가락의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손가락의 떨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손을 오랫동안 고정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 등의 자세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손가락을 움직이거나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등의 운동을 하거나, 자세를 바꾸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손가락 떨림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엄지손가락 떨림은 혈액순환의 문제를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코올 섭취

왼쪽 엄지손가락 떨림의 원인 중 하나로는 알코올 섭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신경계를 억제하는 성질이 있어서 대량으로 섭취하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중추신경계의 활성도가 감소하면 뇌와 신경 전달물질의 작용이 저하되어 손가락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 중독이나 급격한 중단 등이 손가락 떨림과 관련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섭취로 인한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해 신체의 대사 활동이 감소되면서 손가락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내의 독소가 제거되지 못해 손가락 떨림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로 인한 손가락 떨림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지만, 만약 지속적인 증상이나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코올의 중독성과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양의 알코올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계 질환

왼쪽 엄지손가락 떨림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주로 신경계의 손상, 염증, 압박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카펠 터널 증후군입니다. 이는 손목의 중앙에 있는 신경인 중수신경이 압박을 받아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 떨림 외에도 손바닥이 아프거나 뻣뻣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이상, 신경근 연결 이상, 파킨슨병, 뇌졸중, 신경성 근무력증 등의 질환도 손가락 떨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대개 손가락 떨림 외에도 다른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중독, 카페인 과다 섭취, 약물 남용,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수면 부족 등의 외부 요인도 손가락 떨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담을 말씀드리자면 평소에 커피를 자주 마셨는데 커피 마시는 양을 줄여보니 손가락 떨림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아마 카페인 섭취가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혹시 커피 많이 드시는 분들은 커피량을 줄여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환 및 요인들은 종종 의료 전문가의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따라서, 만약 손가락 떨림이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의사나 신경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